인공지능 시대, 전문가 시스템의 위기와 인문 소양 교육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승억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19:19Z | - |
dc.date.created | 2020-09-03 | - |
dc.date.issued | 2016-12 | - |
dc.identifier.issn | 2005-46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09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을 사례 삼아 대학 교양교육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을 들추어내고자 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전문가 시스템의 기본 아이디어는 인간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절차적 지식으로 정의함으로써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인간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 도록 한 것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은 여전히 인간이 만들어 내는 전문 지식들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이 인간의 지식 생산을 위축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인간 전문가 시스템만이 아니라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 자체에게도 위기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대학 교육이 지식 생산에 있어서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느냐이다. 최근 대학 교육의 중요한 키워드는 융합과 교양이다. 특히 교양교육은 학생들에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지적 역량들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글은 테일러리즘에 대한 성찰을 통해 교양교육에서 강조되 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보이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 |
dc.title | 인공지능 시대, 전문가 시스템의 위기와 인문 소양 교육 | - |
dc.title.alternative | The Crisis of Expert System and liberal arts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승억 | - |
dc.identifier.doi | 10.19042/kstc.2016.9.3.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고와표현, v.9, no.3, pp.67 - 92 | - |
dc.relation.isPartOf | 사고와표현 | - |
dc.citation.title | 사고와표현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7 | - |
dc.citation.endPage | 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8728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문가 시스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테일러리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유학예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t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ylor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beral arts educ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8728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 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