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자녀 원장으로 부모교육하기'에 대한 네러티브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경자-
dc.contributor.author이소희-
dc.date.available2021-02-22T11:22:43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97-
dc.description.abstract지도교수와 무자녀 유아교육기관 원장인 제자가 공동연구자가 되어, 무자녀인 원장으로서 부모교육을 실시한 과정을 내러티브 연구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내러티브 연구의 특성을 따라 연구자들은 <무자녀원장으로 부모교육하기>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술하기 보다는 연구자들이 현장 속으로 들어가서 경험한 것을 이야기 형식으로 기술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무자녀 원장으로서 부모교육하는 과정에서 발달적 변화, 곧 두려움-자신감-두려움-자신감이 반복적으로 연속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연령에 따른 성숙, 재교육을 포함한 제도권 내에서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전문성 배양 및 실제적으로 부모교육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축척된 경험 등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무자녀 원장으로서 부모교육하기에 '부모됨'의 경험은 큰 영향을 나타내지 못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결혼하였으나 자녀가 없는 원장 및 결혼한 원장으로 유자녀인 원장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론적, 방법론적, 실제적 차원에서의 다차원적 의미를 가진다. 이론적으로는 경험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부모됨-부모교육’과 관련하여 시도하므로서 부모교육이론의 확장에 기여했다는 점이며, 방법론적으로는 부모교육현장에서 드문 내러티브 연구를 수행하므로서 내러티브 연구의 영역을 확장했으며, 실제적으로는 무자녀 원장으로서 부모교육을 해야 하는 현실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곤혹스러움을 경감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실천적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무자녀 원장으로 부모교육하기'에 대한 네러티브 연구-
dc.title.alternativeA Narrative Inquiry on 'Parent Education as a Childless Principal of an Academic'-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2, no.3, pp 1 - 29-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9-
dc.identifier.kciidART00096768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ildless Principal-
dc.subject.keywordAuthorParen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Childless Principal-
dc.subject.keywordAuthorParen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무자녀 원장-
dc.subject.keywordAuthor부모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narrative)-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246167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