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과 교육적 활용 과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대현-
dc.date.available2021-02-22T11:23:03Z-
dc.date.issued2005-03-
dc.identifier.issn1225-42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251-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인지 혁명 이후 국내에서 수행된 지능 연구들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을 개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 아래 198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발간된 ‘교육심리연구’와 ‘교육학연구’ 안에 수록된 지능 연구들을 심리측정학 연구, 정보처리 연구,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 Sternberg 연구, Gardner 연구, 기타 연구로 분류하고, 주요 연구들에 대해 그 의의, 한계, 향후 과제를 논의한다. 두 번째 목적은 지능 연구의 교육적 활용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수업을 통한 유동 능력의 개발 및 사정, 인지 과정 연구, 특성복합체의 교육적 활용을 제시하고, 최근에 발표된 한 가지 교육 정책에 대해서 지능 연구의 활용 방법을 논의한다. 결언 부분에서는 교육심리학자의 지능 연구는 일차적으로 지능의 ‘교육심리학’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을 제언한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심리학회-
dc.title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과 교육적 활용 과제-
dc.title.alternativeCurrent Trend of 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and 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심리연구, v.19, no.1, pp 159 - 187-
dc.citation.title교육심리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59-
dc.citation.endPage187-
dc.identifier.kciidART00096269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적 활용 과제-
dc.subject.keywordAuthor지능의 ‘교육심리학’-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Trend-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psychology' of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Trend-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psychology' of intelligence-
dc.identifier.url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76353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