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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노멀 시대의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연구The New Cosmetics Trend Research in the New Normal Era through Big Data Analysis

Other Titles
The New Cosmetics Trend Research in the New Normal Era through Big Data Analysis
Authors
박혜진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화장품미용학회
Keywords
Big Data; Cosmetic Trend; Textom; New Normal
Citation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v.10, no.3, pp 465 - 480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465
End Page
48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58
ISSN
2234-330X
2733-919X
Abstract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혁신과 발전이 산업에 접목되면서 스마트 라이프로의 변화와 함께 뉴 노멀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COVID-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중심의 언택트 트렌드로 변화되면서, 온라인 소비의 생활화, 건강·위생 관련 소비의 증가, 소비 패턴의 변화와 같이 소비 트렌드도 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언택트 트렌드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서 온라인 상의 데이터는 유의미한 데이터로 축적되어 트렌드 해석을 위한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뷰티코스메틱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뉴 노멀 시대의 화장품 트렌드에 관한 연구를 위해 2020년 01월 19일 ~ 2020년 09월 19일까지 네이버, 다음 구글에 있는 자료를 텍스톰을 활용하여 ‘화장품’ 키워드 빈도 분석을 하였고, 도출된 키워드를 통해 매트릭스를 생산하고 Ucinet6를 사용하여 중심성 분석, 의미 연결망 분석, 토픽 분석을 실시하였다. ‘화장품’키워드 분석 결과 ‘기초’, ‘여드름’, ‘성분’, ‘천연’, ‘마스크’, ‘온라인’ 등과 같은 키워드의 높은 빈도수와 중요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COVID-19과 함께 개개인의 ‘필환경' 의식의 제고로 화장품 성분에 대해서 더욱 꼼꼼하게 체크를 함에 따라서 향후에도 화장품 성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뉴 노멀 시대의 언택트 소비에 따른 화장품 트렌드를 연구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되는 바,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본 연구를 통해서 이러한 변화의 물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뉴 노멀 시대의 화장품 산업의 미래 신성장 동력에 기초 연구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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