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용카드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in Credit Cards by the Lifestyle of Elderly Group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in Credit Cards by the Lifestyle of Elderly Groups
- Authors
- 서경환; 김숙응
- Issue Date
- Jan-2016
- Publisher
- 서비스사이언스학회
- Keywords
- Silver Business; Lifestyle of the Elderly; Motivation of Using Credit Cards; Choosing Factors; 실버비즈니스; 실버라이프스타일; 신용카드 사용동기; 신용카드 선택요인
- Citation
- 서비스 연구, v.6, no.1, pp 29 - 50
- Pages
- 22
- Journal Title
- 서비스 연구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29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137
- DOI
- 10.18807/jsrs.2016.6.1.029
- ISSN
- 2234-2850
- Abstract
-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2018년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며 기대수명 또한 대폭 증가하여100세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베이비 부머의 실버층 편입으로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대표적인 지급결제수단인 신용카드는 1인 다카드 보유 형태이다. 따라서 신용카드 기업들이 무한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소비층으로 떠오른 실버층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령화사회의 진전과 소득수준 향상으로 실버층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실버층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용카드사용동기와 신용카드 선택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타인배려 요인이 신용카드 사용동기의편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여가 요인은 신용카드 사용동기의 실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 선택요인에 있어서는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개성 요인과 유행 요인이 신용카드 선택요인 중 과시성에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행 요인은 경제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이 연구는 신용카드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대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