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무용 교육유형이 재미요인과 지속적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Education Type and Enjoyment on Continuous Intentions of Female Dance for All Participants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Education Type and Enjoyment on Continuous Intentions of Female Dance for All Participants
- Authors
- 박선우; 한혜원
- Issue Date
- Jan-2016
- Publisher
- 한국무용과학회
- Keywords
- 생활무용; 교육유형; 재미요인; 지속적 참여의지; dance for all; education type; enjoyment; continuous intention
- Citation
- 한국무용과학회지, v.33, no.1, pp 11 - 22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무용과학회지
- Volume
- 33
- Number
- 1
- Start Page
- 11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138
- DOI
- 10.21539/ksds.2016.33.1.11
- ISSN
- 1229-783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생활무용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교육유형이 재미요인과 지속적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서울·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생활무용학원 수강생 성인여성 300명을 유의표집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도구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산분석, 사후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무용 교육유형이 재미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유형 중 민주적 행동이 재미의 건강 및 인정요인에, 훈련과 지시행동, 전제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및 사회적 지지가 흥미요인에, 그리고 전제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및 사회적 지지가 사교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무용 교육유형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유형 중 훈련과 지시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 무용 재미요인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요인 중 건강 및 인정, 흥미 요인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생활무용 교육유형은 재미와 지속적인 참여의지에 그리고 재미요인 또한 지속적 참여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일선의 생활무용 지도자 및 관계자들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대상에 따른 맞춤식 교육유형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재미가 프로그램 진행의 중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계획하여 생활무용 참여자의 저변확대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