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교·보육 기관의 질에 대한 부모의 중요성 인식을 예측하는 변인 분석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 child care quality: Family characteristics, parent-teacher partnership,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satisfaction

Other Titles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 child care quality: Family characteristics, parent-teacher partnership,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satisfaction
Authors
심숙영
Issue Date
Nov-2003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유아; 부모교사파트너쉽; 교사유아상호작용; 보육기관; 부모인식; 유아교육기관; 유아교보육기관의질; 부모교사파트너쉽관계; 유아교육기관에대한만족도
Citation
아동과 권리, v.7, no.3, pp 605 - 628
Pages
24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605
End Page
6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257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교사 파트너쉽 관계,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보육 기관에 대한 만족도, 유아와 가족의 특성 중 어떠한 요인이 유아교․보육 기관의 질에 대한 부모의 중요성 인식을 가장 많이 예측하는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부모-교사 파트너쉽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유아교․보육 기관에 대한 질을 평가할 때 언어개념 활동과 사회성 발달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일수록 생활습관지도, 시설설비, 창의성 활동, 사회성발달, 교사와 부모의 환경 등의 영역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교․보육 기관에 대해 만족할수록 생활습관지도, 시설설비, 대소근육활동, 창의적 활동 등의 영역들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어머니의 학력이 낮을수록 생활습관지도 영역을, 가족수입이 높을수록 시설설비 영역을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유아교․보육 기관의 질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반으로 유아교․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다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유아교․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영·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