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수준별 수업과 학업성취에 관한 종단 연구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ability grouping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ability grouping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희란; 이수정; 김혜영
- Issue Date
- Mar-2015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3, no.1, pp 41 - 64
- Pages
- 24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3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6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622
- DOI
- 10.15708/kscs.33.1.201503.003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는 수준별 수업이 중학생의 영어와 수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영어 참여자 1,504명과 수학 참여자 1,492명 학생들의 중학교 1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세 차례에 걸쳐 반복 측정된 영어와 수학 성취도를 토대로 수준별 수업의 지속 기간의 효과가 어떠한지를 탐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선형혼합효과 분석 방법을 활용하고 통계 프로그램으로는 R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수준별 수업은 교과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지만 영어와 수학 성취도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었다. 영어의 경우 3학년 때까지 수준별 수업을 받은 집단의 성취도 변화율이 가장 높았으며, 수학의 경우 1학년 때까지 수준별수업을 받은 집단의 성취도 변화율이 가장 높았다. 영어의 경우 수준별 수업 기간이 길수록 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학의 경우 지속 기간이 길수록 효과가 있었다고는 볼 수 없었다. 다만 이들 수준별 수업 외 변인들은 성취도 변화율의 개인 간 차이를 더 크게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의 지침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