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관한 이해-혁신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uthors
길현주박가나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한국사회과교육학회
Citation
시민교육연구, v.47, no.1, pp 25 - 58
Pages
34
Journal Title
시민교육연구
Volume
47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629
DOI
10.35557/trce.47.1.201503.002
ISSN
1225-1364
1598-728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교사들이 실천하고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경험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이 교사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교사 2명을 목적 표집하였고, 그들이 작성한 반성적 수업 글쓰기, 교육과정 재구성 글쓰기, 초점 집단 면담, 수업 관찰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의 특징과 의미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우리가 본 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가 가진 신념과 가치관이 그들의 수업과 관련된 요소들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과정이었다. 두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에 자신의 가치관을 녹이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의 학교가 속한 지역사회, 교과의 목표와 본질, 교사로서의 정체성 그리고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다시 재설계하고 있었다. 이러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면서 겪는 여러 가지 불안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바탕 역시 동료 교사들로부터 찾고 있었다. 두 교사는 교사 공동체를 통해 집단 지성을 발휘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집단 지성은 개인들의 총합으로서가 아닌 집단 자체가 가지는 힘으로 기능하고 있었다. 두 교사의 경험을 통해 볼 때,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가치와 신념이 녹아드는 교사 교육과정의 탄생, 가르치고 배우는 본질을 탐구해가는 집단 지성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