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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인물 콘텐츠를 활용한 통합 브랜드 개발-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Brand Development of Integrated Brand utilizing Historical Figure Contents -Focusing on written by Sun-Won Hwang-

Other Titles
Brand Development of Integrated Brand utilizing Historical Figure Contents -Focusing on written by Sun-Won Hwang-
Authors
박가현맹지수임슬비신윤화이진민장미정이미연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숙명디자인연구소
Keywords
황순원; 인물 콘텐츠; 브랜드 스토리텔링; Hwang Soon Won; person contents; brand storytelling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0, pp 27 - 39
Pages
13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0
Start Page
27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665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문인 대중화를 위해 역사적 인물 황순원의 작품 소나기의 콘텐츠를 활용한 통합브랜드를 개발함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을 융합된 시점에서 바라보고 Gra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Identity의 통합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은 2014년 3월~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이로서 6개 팀 중 1개팀의 작업물을 정리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人의 '인물'로 한정한다. 그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소나기(Sonagy)'는 기존 황순원의 문학관이 가족이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20대층을 아우르지 못한 점들을 고려하여 브랜드를 개발함에 있어서 오감체험적 요소를 적용 및 보완하는데 전략화하였다. 그 결과, 소나기 브랜드는 디자인과 마케팅측면을 융합하여 로고 및 사인물의 그래픽 디자인에서부터 제품디자인 및 공간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일관성과 객관성, 스토리성을 띄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역사적 인물을 활용한 문화공간 디자인에서 '소나기' 브랜드는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좀 더 체계화 된 G·I, P·I, S·I의 통합 브랜드 매뉴얼을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이와 관련된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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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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