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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젼스 라이프스타일을 배경으로 한 리빙브랜드의 SNS 소통 현황The Present Status of SNS Communication in Living Brand Convergence Lifestyle as Background

Other Titles
The Present Status of SNS Communication in Living Brand Convergence Lifestyle as Background
Authors
이솔지이진민장미정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컨버전스 라이프스타일; 리빙브랜드; 페이스 북; 트위터; Convergence lifestyle; Living brand; SNS; Facebook; Twitter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19, pp 58 - 70
Pages
13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19
Start Page
58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829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컨버젼스 라이프스타일 시대를 배경으로 한 해외 리빙브랜드와 SNS 중 페이스북, 트위터를 중심으로 이용자간의 소통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국내 리빙브랜드와 SNS 소통 방안을 모색 하는데 그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대상은 2013년 1윌~2013년 12윌까지 국내 리빙전문매거진 까사 라빙 홈페이지에 꾸준히 브랜드를 노출한 88개의 업체 중 리빙브랜드를 아이템별로 유형화하여 다국적이면서 동시에 OECD회원국 중 외부디자이너와 협업개발하는 이케아, 알레시, 뱅앤올룹슨으로 한다. 선정된 브랜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컨버젼스 라이프스타일, 리빙브랜드 구성요소, 리터리시접근 측면으로 분석하고, 언어이마지스케일과 구성요소체계의 분석을 통해 리빙브 랜드의 SNS 소통 현황을 밝힌다. 첫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인공간의 미니멀화 및 개인만족 지향과, 스마트폰 기기를 통한 비즈니스 상거래 활용 지향. 둘째, 페이 스북의 이미지 위주 구성, 트위터의 텍스트 위주 구성의 언어와 시각요소 지향. 셋째, 리터러시 측면은 접근형이 나타났다. 또한, 리빙브랜드에 대한 SNS 시각적 소통은 내츄럴/ 모던/ 쿨-캐쥬얼/, 언어적 소통은 언어/ 비언어 및 시각 개체를 통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 욕구 및 정보·오락추구를 충족시키려는 소통지향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개인공간의 미니 멀 및 개인만족, 스마트폰 기기 중심의 생활에서 리빙브 랜드와 SNS의 소통은 오락성과 욕구충족성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해외라빙브랜드 중 선정된 대표브랜드는 언어 및 시각적 요소 위주로 소통하고 있지만 향후 청각적 측면의 방법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향후 국내 리빙브랜드 및 기타브랜드와 SNS 소통에 관한 후속연구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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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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