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배구조, 사회공헌활동, 기업성과간 관련성On the Relationship among Corporate Governanc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nd Performance
- Other Titles
- On the Relationship among Corporate Governanc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nd Performance
- Authors
- 김미란; 권일숙; 설원식
- Issue Date
- Apr-2014
- Publisher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Citation
- 전문경영인연구, v.17, no.1, pp 125 - 144
- Pages
- 20
- Journal Title
- 전문경영인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911
- ISSN
- 1226-838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지배구조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부금으로 측정했는데, 기부금을 현금기부금과 프로그램기부금으로 구분했다. 기업의 지배구조는 기업 내부의 최대주주, 기업 외부자인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대주주로 측정했다. 이후, 지배구조가 현금기부와 프로그램기부라는 서로 다른 유형의 기부금 지출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다른지와 기부금 지출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배구조는 기부금 지출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주주 지분율과 기관투자자 지분율이 높을수록 기부금 지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외국인대주주 지분율은 그 비중이 높을수록 기부금 지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부금의 유형에 따라 주요 주주가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다. 프로그램기부금 지출의 경우 최대주주 및 기관투자자의 비중과 정(+)의 관계를 보인 반면, 외국인대주주 지분율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현금기부금 지출은 외국인대주주 지분율 비중과 유의한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부금은 경영성과에 장․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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