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징마켓에서의 기업생태계 추진을 위한 이랜드차이나의 플랫폼 전략 사례 연구 : SPICE와 CPNT의 십자가형 아키텍처 모델을 통한 분석Platform Strategy of Eland China for the Business Ecosystem in Emerging market: On the base of Cross-type Architecture Model from SPICE and CPNT
- Other Titles
- Platform Strategy of Eland China for the Business Ecosystem in Emerging market: On the base of Cross-type Architecture Model from SPICE and CPNT
- Authors
- 엄재근; 설원식
- Issue Date
- Nov-2014
- Publisher
- 한국경영컨설팅학회
- Keywords
- Business Ecosystem; Platform Strategy; SPICE Model; CPNT Model; Emerging Market; 기업생태계; 플랫폼 전략; SPICE 모델; CPNT 모형; 이머징마켓
- Citation
- 경영컨설팅연구, v.14, no.4, pp 201 - 212
- Pages
- 12
- Journal Title
- 경영컨설팅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01
- End Page
- 21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064
- ISSN
- 1598-172X
- Abstract
- 최근 기업생태계 개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과거에는 홀로 잘해도 최고가 될 수 있었다면, 현대는 기업 홀로 잘한다고 해서 경쟁에서 이기던 시대는 지나갔고 함께 성공을 추구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과 함께 공진(Coevolution)하는 기업생태계 시대에 맞는 전략 추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SPICE와 CPNT를 결합한 십자가형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기업생태계 경영을 위해서는 플랫폼 전략이 유용함을 설명하고 있다. 종전의 플랫폼 전략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업을 중심으로 많이 연구되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패션비지니스로 중국에서 기업생태계를 만들어 간 이랜드차이나의 사례를 통해, 기존의 산업에서도 플랫폼 전략을 적용하여 기업생태계의 성공모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랜드차이나는 중국 시장에서 기업의 영역을 기존의 ICE(Investor, Customer, Employee)를 넘어서 사회(Society)와 파트너(Partner)로 영역을 확장하고, CPNT(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였다. 연구 결과는 국내기업이 이머징마켓 진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때 유용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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