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성화고 실내디자인 교과서 개발 사례Development of an Interior Design Textbook for a Specialized High School : A Study on a revised 2009 curriculum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n Interior Design Textbook for a Specialized High School : A Study on a revised 2009 curriculum
- Authors
- 이진민; 장미정
- Issue Date
- Nov-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Keywords
- Development of interior design textbook; Specialized High School; Integrated textbook; 실내디자인 교과서 개발; 특성화고; 통합형 교과서
- 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27, no.4, pp 211 - 225
- Pages
- 15
- Journal Title
- 디자인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211
- End Page
- 22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082
- DOI
- 10.15187/adr.2014.11.112.4.211
- ISSN
- 1226-8046
2288-2987
- Abstract
- 연구배경 본 연구는 창의적 지식제공 및 학습자 친화적 교과서 보급을 위한 「교과서 선진화 방안(2010, 교과부)」에 의거, 2013년도에 연구자가 실제적으로 개발에 참여한 특성화고 실무형 및 통합형 실내디자인 교과서의 프로세스 방법론을 중심으로 그간의 경위를 정리 및 재조명하고 향후 창의적 디자인 전문교과서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전문교과 인정도서 개발기관 공모」에서 선정되어 2012년 4월 ~ 2013년 8월 까지 연구·집필하여 개발된 실내디자인 교과서로 한다. 연구방법은 시간적 순차성과 횡적 연결성에 따라 분석 하고 전자는 응모·신청, 기획, 연구·집필, 심의, 주문보급 5단계로, 후자는 각 단원간의 연계성을 위하여 주체와의 역할분담, 내용적-외형적 체계로 하여 일련의 프로세스를 재조명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내용적 체계의 ①이론-실습 통합 교과서, ②체험 · 탐구 · 활동중심과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적용, 외형적 체계의 ①국배판 변형 적용, ②다단그리드 적용을 통한 교과서 공간 질서 확립, ③타이포그래피와 시각자료의 일치성 등 내용적 체계와 외형적 체계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개념 통합을 꾀하였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실무형․통합형 교과서는 ‘집필팀+디자인팀’의 연계된 체제구축을 통한 스토리텔링 형식과 사용자 중심의 교과서가 되어야 함을 도출하였다.
결론 실무형 및 통합형 실내디자인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전체 프로세스를 재조명한 결과, 기존 프로세스는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선상(線象)구조가 확인되며, 각 단계에서의 복합적·복층적·다차원적 피드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여러 제한적 상황들이 확인된다. 따라서 그 대안적 방법으로써 ‘연구+집필+디자인’이 일체화되고 작업의 초기부터 전 과정들을 미리 예측하고 각 과정 속에서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다층․다면적이고 유기적인 구조로 체계화되어야 함을 제언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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