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Adolescen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Adolescents
Authors
장선미김주덕
Issue Date
Mar-2014
Publisher
대한화장품학회
Keywords
adolescent; basic cosmetics; color cosmetics; make-up recognition; brand shop
Citation
대한화장품학회지, v.40, no.1, pp 55 - 88
Pages
34
Journal Title
대한화장품학회지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101
DOI
10.15230/SCSK.2014.40.1.55
ISSN
1226-2587
Abstract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청소년 화장품 시장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통하여 청소년의 니즈를 분석하고, 청소년 화장품 시장의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거주 남, 녀 중, 고등학생으로 서울 지역의 중, 고등학교 10곳을 선정하여 1092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1074명의 실증자료를 얻어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색조화장품의 사용 빈도도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을 처음 사용하는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피부고민 해결방법으로는 화장품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 장소로는 브랜드샵이 가장 많았고, 제품의 효능, 효과를 구매의 가장 큰 포인트로 삼고 있었다. 청소년들의 화장품 사용에 대한 학교와 사회의 제재와 통제는 여전히 존재하며, 반면에 화장품 사용의 양성화를 원하는 청소년들의 요구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