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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들의 계층적 분류체계를 고려한 구매 이력 간 효율적인 유사도 측정An Efficient Similarity Measure for Purchase Histories Considering Hierarchical Classification of Products

Other Titles
An Efficient Similarity Measure for Purchase Histories Considering Hierarchical Classification of Products
Authors
양유정이기용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구매 이력; 유사도 측정; 시퀀스 유사도; 계층적 분류체계; purchase history; similarity measure; sequence similarity; hierarchical classification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v.47, no.10, pp 999 - 1007
Pages
9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Volume
47
Number
10
Start Page
999
End Page
100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11
DOI
10.5626/JOK.2020.47.10.999
ISSN
2383-630X
2383-6296
Abstract
온라인 쇼핑몰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각 고객이 구매한 상품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해당 고객의 구매 이력을 형성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상품들에는 그들의 세부 분류를 나타내는 계층적 분류체계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품들의 구매 순서뿐만 아니라 상품들에 존재하는 계층적 분류체계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구매 이력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기존의 대표적인 시퀀스 간 유사도 측정 방법인 동적 타임 워핑(dynamic time warping) 유사도를 상품들의 계층적 분류체계를 반영하도록 확장하였다. 제안 방법은 두 시퀀스 내 원소들을 비교할 때 원소들의 일치 여부에 따라 원소들 간의 유사도를 0 또는 1로만 부여하던 기존 방법과 달리 계층적 분류체계를 반영하여 0에서 1 사이의 실수 값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본 논문은 제안하는 유사도 측정 방법에 대한 효율적인 계산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계산 기법은 세그먼트 트리(segment tree)를 사용하여 계층적 분류체계 내에서 두 상품 간의 유사도를 매우 빠르게 계산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데이터에 기반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안 방법이 계층적 분류체계가 존재하는 상품들의 구매 이력 간 유사도를 매우 효과적이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음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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