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장연구를 실행해 본 유아교사의 경험과그 의미에 관한 연구The Meaning of Experience of Teachers who Implemented Action Research

Other Titles
The Meaning of Experience of Teachers who Implemented Action Research
Authors
안지혜서영숙
Issue Date
Oct-2013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연구자로서의 교사; 현장연구; 실행; teacher-as-researcher; action research; implementation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9, no.5, pp 5 - 35
Pages
31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9
Number
5
Start Page
5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482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로 살아가면서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현장연구를 실행해 본 유아교사 3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여 그들의 경험을 드러내고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장연구의 실행과정은 그들의 현장에서 출발하였고, 연구주제, 자신의 관점과 맞는 적합한 연구방법을 고려하게 되며,현장 속으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익숙하게 느껴졌던 현장은 예상치 못한 반응에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고 연구과정의 불확실성으로 불안하기도 했지만 점차 연구의 탄력을 더하여 드디어는 해냈다는 희열을 맛보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집중과 열정을 통해 타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일상을 의미있게 하는 기록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패가 아닌새로운 출발로서의 과정의 소중함을 느꼈으며, 폭넓은 관점으로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려 노력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자적 삶을 살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교사들이 충분히 연구자가 될 수 있음과 교사 자신이 이를 자각해나가는 것이 필요함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