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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종제 <춘향가>의 판소리사적 위상The Phase of Se-jong Kim’s Chunhyang-ga in Pansori History

Other Titles
The Phase of Se-jong Kim’s Chunhyang-ga in Pansori History
Authors
정병헌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공연문화학회
Keywords
김세종; 신재효; 송흥록; 이동백; 보성소리; 춘향가; 판소리의 이론화; Se-jong Kim; Jae-hyo Shin; Heung-rok Song; Dong-baik Lee; pansori from Bosung; Chunhyang-ga; theorize pansori
Citation
공연문화연구, no.27, pp 321 - 356
Pages
36
Journal Title
공연문화연구
Number
27
Start Page
321
End Page
3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29
ISSN
1598-981X
Abstract
김세종은 신재효와 더불어 판소리의 이론 확립에 노력한 연창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소리 계보는 정응민이 주도하여 이루어진 보성소리에 <춘향가>로 남아있는데, 보성소리가 현대 판소리의 주류로 인정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김세종은 송흥록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의 소리가 갖는 정통성을 확인하고 이를 발전시켰다. 또한 신재효와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의 소리가 이론적인 체계를가질 수 있도록 다듬었다. 체계의 확립을 통하여 판소리의 학습이 개인 대 개인의 전수로 이루어지는 방식에서 집단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동백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이 확립한 판소리를 후세에 전하는 하나의 모범을 이루었다. 현재 연행되고 있는 판소리 <춘향가>의 대부분은 김세종의 판소리 영향권에속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소리를 근간으로 하고 있는 보성소리는 물론이고동편제의 소리 또한 그의 영향을 받고, 체계화를 도모하였던 것이다. 이는 송만갑 소리의 후계자라고 알려져 있는 김소희의 <춘향가>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김세종은 판소리의 이론화와 이를 통한 교육 체계의 확립을 통하여우리 판소리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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