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참여 학습을 위한 학습자 반응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nstructionist learning environment with activities of learner in mathematics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constructionist learning environment with activities of learner in mathematics education
Authors
송민호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학습자 반응 시스템; 구성주의(constructionism); 마이크로월드; 수학교육; Learner Response System; Constructionism; IRSs; LRS; microworld; mathematics education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17, no.2, pp 263 - 280
Pages
18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263
End Page
28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585
DOI
10.24231/rici.2013.17.2.263
ISSN
1975-3217
Abstract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들의 활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연구 및 시설 지원 등을 통하여 시스템화 되어가고 있다. 수학교육은 타 교과에 비해서 멀티미디어 매체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최근 적극적으로 멀티미디어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가 실제 학교 수업으로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교사의 수업 준비 부담을 가중시키거나 학생의 제어를 위해 별도의 인력을 요하는 경우 등 실제 교육현장에 도입되기 어려운 요소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강화하는 형태의 매체 활용에 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하여 공학적 도구를 사용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그 사용 형태와 장단점을 살펴본다. 특히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강화하는 하드웨어 형태의 시스템인 IRSs에 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위하여 구성주의(constructionism) 기반 수학 학습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기반한 공학적 도구의 설계 원리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계 원리에 따라 학습자 참여 학습을 위해 개발된 공학적 도구를 학습자 반응 시스템(Learner Response System, LRS)이라 부른다. 본론에서는 실제 개발된 LRS에 관하여 작동 방식 및 설계 원리의 반영 유무를 살펴본다. 그리고 ‘오일러 표수 탐구 활동’이라는 주제로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LRS 사용 수업 모델을 제시한다. 나아가 LRS를 경험한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분석하여 실제 수업 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