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극시에 대한 헤겔의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정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2:31:01Z | - |
dc.date.issued | 2013-06 | - |
dc.identifier.issn | 1229-02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03 | - |
dc.description.abstract | 헤겔은 자신의 ‘미학강의’에서 셰익스피어를 최고의 근대 작가들 중 한 사람으로 높게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가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 우선, 헤겔은 셰익스피어가 극시에서 등장인물의 일관된 성격을 창작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 헤겔에 의하면 인륜적 파토스들 간의 충돌을 다룬 고대 극시와 달리 근대 극시는 등장인물의 ‘성격적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 이 ‘성격적인 것’이 ‘근대적인 것’과 동일시된다. 헤겔은 이 ‘성격적인 것’이 셰익스피어의 극시에서 ‘온전한 개인’으로서 등장인물과 배우의 자립성 확보를 통해 가장 잘 표현되었다고 본다. 더 나아가, 헤겔은 셰익스피어가 ‘비유’라는 기법을 통해 등장인물이 스스로 반성적이며 자기 거리두기를 할 수 있게 극시를 창작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 셰익스피어의 극시에서 등장인물이 스스로 창작하는 예술가인처럼 사유하고 행동하는 모습들을 헤겔은 근대적 주체의 전형적인 특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처럼 ‘텍스트 외적인 특징’과 ‘텍스트 내적인 특징’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면서 헤겔은 셰익스피어의 극시를 최고의 근대적 작품으로 간주하지만, 그러나 이와 같은 헤겔의 해석이 어느 정도 타당한지에 대해서는 문학 비평의 입장에서 또 다른 비판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헤겔처럼 셰익스피어의 극시 전체에 근대의 특징을 부여하려는 해석은 과도한 측면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의 비극 『맥베스』과 ‘맥베스’라는 등장인물은 전근대적 비극이자 성격이라는 주장도 가능하며, 『햄릿』을 탈근대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셰익스피어의 극시에 대한 헤겔의 해석이 얼마나 타당한가라는 문제와는 별도로, 헤겔이 주목하는 근대의 특징을 문학에 관한 논의에서 다시 한번 확인함으로써, 우리는 헤겔의 문예비평의 저변에 깔려 있는 철학적 입장을 좀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철학연구회 | - |
dc.title | 셰익스피어의 극시에 대한 헤겔의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G. W. F. Hegel's Interpretation on W. Shakespeare's Dramatic Poem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철학연구, v.101, pp 81 - 108 | - |
dc.citation.title | 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1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10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8546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r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lete Individ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militude (Gleichn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akespe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g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격(등장인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전한 개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셰익스피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헤겔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2355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