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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행의 조직 내 확산과 편향적 조직학습 : 다국적 금융기업의 팀형성과 그 성과를 중심으로Intra-organizational Diffusion of Management Practice and Biased Learning: Team Formation and Team Performance at a Global Bank

Other Titles
Intra-organizational Diffusion of Management Practice and Biased Learning: Team Formation and Team Performance at a Global Bank
Authors
정동일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인사조직학회
Keywords
Biased Organizational Learning; Experiential Learning; Vicarious Learning; Performance; Performance Feedback; Faddish Coupling; Intraorganizational Diffusion; Management Fashion; Cross-Functional Process Improvement Team; 편향적 조직학습; 경험적 학습; 대리학습; 팀성과; 성과 피드백; 유행적 결합; 조직 내 확산; 경영유행; 다기능팀
Citation
인사조직연구, v.21, no.2, pp 75 - 113
Pages
39
Journal Title
인사조직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20
ISSN
1598-8740
Abstract
새로운 경영관행이 조직에 도입되면, 조직의 구성원들이나 구성단위들은 이를실행하기 위한 학습을 시작하게 된다. 새로운 관행은 기존의 제도적 배열이나 업무현실과 긴밀히 결합(tight coupling)되어 성공적으로 제도화될 수도 있고, 기존의 기술이나제도적 배열과는 분리(decoupling)된 채 아예 실행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실행될 수도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조직 상층부의 강력한 지원 하에 단위부서들 사이에 빠르게확산되고 광범하게 실행되지만, 머지않아 그 확산의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소멸되어가는 소위 ‘유행적 결합’(faddish coupling)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강한 시간적 압박과 조직적 압력 하에서 진행되는 조직 구성단위들의 편향적 조직학습이유행적 결합을 만들어내는 한 가지 기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사적 차원에서강하게 추진되고 있는 전략적 지향에 빠르게 승선해야 하는 구성단위들은 폭넓은 탐색과면밀한 분석에 의존한 조직학습을 수행하는 대신, 소수의 가시적인 성공 사례들에과도하게 주목하는 편향적 조직학습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 학습 표본의 편향적인선정과 더불어 성공에 대한 높은 기대치는 의사결정의 질을 떨어뜨리고 실행의 성과와그 지속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경영관행에 대한 좌절과광범한 거부를 초래할 수 있다. 이 논문은 1990년대 말 품질경영 프로그램을 도입한한 다국적 금융기업을 대상으로 다기능팀의 형성과 그 성과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수행함으로써 이러한 주장을 검증한다. 분석 결과, 높은 조직적 압력 하에 놓인 부서들은탐색의 범위를 극도로 제한하는 경향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부서들은 시간적으로 근접한경험, 특히 높은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 팀활동을 학습표본으로 선정하여 경험적 학습및 대리학습을 수행했다. 또한 이러한 편향적 조직학습은 팀활동의 지속성과 그 성과에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향된 조직학습으로 인한 성과의 하락과 그로부터형성되는 부정적 피드백은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경영 프로그램의 빠른 쇠퇴에 적지않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가 어떻게 조직학습이론의발전과 경영유행 현상의 이해에 기여할 수 있는지 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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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Dong Il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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