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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s influenc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Authors
김수정이재연
Issue Date
May-2013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계획행동이론; 신고 의도;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 reporting intention; knowledge; attitude; subjective norms; self-efficacy
Citation
아동과 권리, v.17, no.2, pp 205 - 228
Pages
24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205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34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계획행동이론을 근거로 하여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이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신고 관련 행동, 신고 의도,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 인구학적 특성, 교육적 준비수준, 기관 특성 등을 조사하였으며, 총 212명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 의심 사례를 신고 한 유아교사들은 1.9%인 반면, 신고하지 않은 유아교사들은 98.1%이었다. 아동학대 신고 의도의 경우, 경미한 아동학대 사례보다 심각한 아동학대 사례가 높게 나타났으며, 아동학대 유형별 신고 의도는 성 학대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신체 학대, 방임, 정서 학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학대 사례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은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유형별 사례중심학습, 아동학대 체크리스트 개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교직원들의 지지적인 분위기 조성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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