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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재원시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린이집 질적수준의 중재효과The Effect of Hours in Child Care Centers on Children's Daily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Hours in Child Care Centers on Children's Daily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Authors
김정화이재연
Issue Date
Apr-2013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daily stress; moderating effects; quality; child care center; 일상적 스트레스; 재원시간; 중재효과; 질적수준; 어린이집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9, no.2, pp 357 - 377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357
End Page
37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56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어린이집 질적 수준의 일상적 스트레스 중재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10개소와 그곳에 재원중인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 유아 380명을 대상으로 질적 수준 평가 및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를 하였고, 결과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조절적회귀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하루 재원시간이 7시간 이하인 유아보다 하루 9시간 이상인 유아의 경우가 더 높았다.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에 따라서는 공간 및 설비, 일상적 양육, 언어추론, 상호작용, 활동, 프로그램 구성, 부모 및 교직원의 7가지 변인 중,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수준이 낮을수록, 부모와 교직원의 협조 및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높았다.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중 하루 9시간 이상 장시간 재원하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중재하는 변인은 언어추론, 상호작용, 부모와 교직원 변인이었는데, 구체적으로 언어추론 활동이 활발하고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며 부모와 교직원의 협조 및 전문성 수준이 높았을 때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중재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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