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재원시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린이집 질적수준의 중재효과The Effect of Hours in Child Care Centers on Children's Daily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Hours in Child Care Centers on Children's Daily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 Authors
- 김정화; 이재연
- Issue Date
- Apr-2013
- Publisher
- 한국보육지원학회
- Keywords
- daily stress; moderating effects; quality; child care center; 일상적 스트레스; 재원시간; 중재효과; 질적수준; 어린이집
- Citation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9, no.2, pp 357 - 377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357
- End Page
- 37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656
- ISSN
- 1738-949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린이집 재원시간과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어린이집 질적 수준의 일상적 스트레스 중재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10개소와 그곳에 재원중인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 유아 380명을 대상으로 질적 수준 평가 및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를 하였고, 결과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조절적회귀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하루 재원시간이 7시간 이하인 유아보다 하루 9시간 이상인 유아의 경우가 더 높았다.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에 따라서는 공간 및 설비, 일상적 양육, 언어추론, 상호작용, 활동, 프로그램 구성, 부모 및 교직원의 7가지 변인 중,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수준이 낮을수록, 부모와 교직원의 협조 및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높았다.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중 하루 9시간 이상 장시간 재원하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중재하는 변인은 언어추론, 상호작용, 부모와 교직원 변인이었는데, 구체적으로 언어추론 활동이 활발하고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며 부모와 교직원의 협조 및 전문성 수준이 높았을 때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중재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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