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일중 캠퍼스아시아 사례를 통한 3국의 고등교육 교류협력 분석과 지역화 탐색An analysis of cooperation and regionalization in higher education : The case study of Korea-Japan-China’s CAMPUS Asia

Other Titles
An analysis of cooperation and regionalization in higher education : The case study of Korea-Japan-China’s CAMPUS Asia
Authors
김윤희김선주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글로벌교육연구학회
Keywords
캠퍼스아시아; 한일중 협력; 고등교육 교류협력; 고등교육 지역화; 학생의이동성; CAMPUS Asia; Cooperation between Korea-Japan-China; Exchange and cooperation in higher education; Reg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Student Mobility
Citation
글로벌교육연구, v.12, no.3, pp 3 - 42
Pages
40
Journal Title
글로벌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3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0
DOI
10.19037/agse.12.3.01
ISSN
2092-9706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캠퍼스아시아 사업을 학생교류(이동성)를 통한 동아시아의 고등교육 협력과 지역화 추진이라는 관점에서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캠퍼스아시아 사업이 범아시아로 확대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캠퍼스아시아와 관련된자료들에 관한 문헌 연구 및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우선 고등교육의 국제화의 환경에 있어 고등교육 협력의 의미와 학생이동을 통한 고등교육 지역화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일중 3국 협력에 있어 캠퍼스아시아의 필요성과 기능을 분석하고 학생이동의 의미를고등교육 지역화라는 틀을 통해 재해석하여 한일중 3국이 캠퍼스아시아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효과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일중이 공동으로기획하고 운영하는 캠퍼스아시아 사업단의 사례를 통해 사업단의 목표인 고등교육을 통한 학생간 상호교류 확대가 단순한 학생 교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한일중 공통 관심사에 관한 연구를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로 확대하여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3국의 학생 상호교류를 이용한 다자협력이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정부·대학·민간이 연계하여국제협력과 지역화를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캠퍼스아시아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3국이 공동학위프로그램(joint degree) 정착을 통해정부차원의 협력을 강화해야 하며, 학생들이 캠퍼스아시아 프로그램의 결과 취득한 학점의 전환과 인정을 용이하게 하는 공동 프레임워크 구축과 적용의 필요성 등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