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뮤니케이션, 팀 공유감과 팀 학습유효성Communication, Shared Team Ident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eam Learning

Other Titles
Communication, Shared Team Ident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eam Learning
Authors
최세경강정애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Communication; Energy; Engagement; Shared Team Identity; Team Learning; 커뮤니케이션; 참여; 에너지; 공유감; 학습유효성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6, no.2, pp 311 - 332
Pages
22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311
End Page
3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00
ISSN
1226-2234
2465-883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팀 내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팀 공유감 및 팀 학습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패턴 중 Pentland(2012)가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에너지와 참여를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에너지는 팀원 간 교환되는 대화의 양을, 참여는 팀원 별 대화에 참여하는 동등한 비율을 의미한다. 종속변수로는 팀 학습유효성을 설정하였고,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팀 학습유효성의 관계를 매개하는 요인으로 팀 공유감을 설정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총 46개 팀, 262명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섯 개의 연구가설을 분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참여는 팀 공유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팀 공유감은 팀 학습유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커뮤니케이션 참여와 팀 학습유효성의 관계는 팀 공유감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