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생의 자기조절 능력과 자존감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A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Attitud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steem Influencing Student's School Adjustment

Other Titles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Attitud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steem Influencing Student's School Adjustment
Authors
임선아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parenting attitud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school adjustment; 양육태도;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26, no.1, pp 121 - 138
Pages
18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21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17
ISSN
1229-3938
Abstract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그 영향력을 밝히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종단적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를 사용하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은 학교적응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조절능력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은 결국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인과관계가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