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중학교 어문(Ngư văn) 교과서와 고전문학 교육Middle School ‘Ngư văn’(Language and Literature) Textbook in Vietnam and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 Other Titles
- Middle School ‘Ngư văn’(Language and Literature) Textbook in Vietnam and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 Authors
- 최귀묵
- Issue Date
- Feb-2013
- Publisher
-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베트남; 교과서; 문학교육; 고전문학 교육; Vietnam; textbook; literature education; educ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 Citation
- 고전문학과 교육, no.25, pp 181 - 210
- Pages
- 30
- Journal Title
- 고전문학과 교육
- Number
- 25
- Start Page
- 181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21
- DOI
- 10.17319/cle.2013..25.181
- ISSN
- 1598-7108
- 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어문(語文) 교육의 목표를 염두에 두고, 중학교(Trường trung học cơ sở) 과정 4년에 걸쳐서 배우게 되는 『Ngữ văn(어문)』의 체제와 내용을 검토하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고전문학 교육의 전반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논의했다. 논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에서 『어문』으로 개편되면서 문학 영역이 크게 위축되었다. 둘째, 제재 선정과 학습 내용 기술에 있어서 민족적 자부심과 애국심을 고취하려는 의도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셋째, 설명이 풍부하고 친절하다. 넷째, 학습의 실제에 있어서는 문학사를 상정한 고전문학 교육이 약화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다섯째, 동아시아 문학 작품 가운데 이백, 두보 등의 당시(唐詩) 작품이 여전히 제재로 남아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여섯째, 본문에 수록된 작품을 외우라는 요구가 반복적으로 보인다. 통합을 지향하는 베트남의 『어문』 교과서는 영역별 세분화를 특징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교과서 편찬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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