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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비판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연구 동향에 대한 검토An Essay on the Studies of Critical Thinking and of Creative Thinking in Korea

Other Titles
An Essay on the Studies of Critical Thinking and of Creative Thinking in Korea
Authors
이진남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사고 능력; 사고 성향; 의사소통; 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Thinking Capacity;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Thinking Capacity;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Citation
인문학연구, no.45, pp 407 - 438
Pages
32
Journal Title
인문학연구
Number
45
Start Page
407
End Page
4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731
ISSN
1598-9259
Abstract
국내 비판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관련 연구는 1960년대에 시작하여 1990년대에 발전의 발판을 만들고 2000년대에 들어와 급격히 증가하였지만 이에 대한 분석과 점검이라는 메타적 연구는 제대로 수행된 바가 없다. 이에 논자는 선행연구를 통해 내용적 측면에서 그동안의 연구 성과들을 분석하고 일곱 가지 특징들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후속 작업으로 2011년 상반기까지의 국내 연구를 대상으로 양적인 측면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특징을 발견하였다. 첫째, 1990년대에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와 폭발적인 양적 성장이 있었다. 둘째, 내용은 조금씩 달랐지만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연구 모두 전공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다. 셋째, 연구 내용에 있어 사고 성향보다는 사고 능력에 편중된 현상이 있었고 이는 비판적 사고보다 창의적 사고 연구의 경우 더욱 두드러졌다. 이러한 세 가지 특징들을 논자 자신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일곱 가지 특징들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 첫째, 2000년대의 양적 편중 현상은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성과의 부재, 이론 위주의 연구 경향, 의사소통과의 관련성에 대한 무관심과 양립하거나 연관되었다. 둘째, 전공편중 현상은 학제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의 부족, 단편성, 균형 있는 관계 연구의 부재라는 특징들과 양립 혹은 연관되었다. 셋째, 능력 편중 현상은 사고 능력 위주의 연구와 정확히 일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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