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교육에서의 디자인교육의 본질과 내용에 대한 재고 -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을 중심으로 -Reconsideration on the Essence and Content of Design Education in Schools: Based on the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Other Titles
Reconsideration on the Essence and Content of Design Education in Schools: Based on the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Authors
김향미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디자인; 디자인교육; 초등학교 디자인교육; 디자인교육의 본질과 내용; design; design education; desig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essence and content of design education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33, no.0, pp 121 - 138
Pages
18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33
Number
0
Start Page
121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020
DOI
10.35657/jae.2012.33.0.007
ISSN
1598-1274
Abstract
현대사회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성에 집약되어 있으며 교육 전반에 걸쳐 창의적인재 육성이라는 시대적 요구가 강조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며, 디자인적 사고과정에 기반을 둔 디자인교육이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디자인교육의 필요성과 의미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디자인은 호기심이 강하고 지적 능력이 왕성하게 발달하는 아동기부터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제 하에, 본 연구에서는 주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디자인교육의 본질과 내용에 대해 재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디자인교육의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의 향방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두었다. 종래의 디자인교육은 주로 디자인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에 편중되어 왔으며 초․중등학교의 경우 기본교과인 미술교과 내에서 주로 꾸미기와 만들기 등으로 대변되는 시각디자인 관련 표현활동에 국한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본질에 기초한 사고과정 중심의 디자인교육 방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의 디자인교육의 체계화 및 제도화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검토가 요망된다. 나아가, 현행교육과정에 제시되고 있는 디자인교육의 목적과 내용에서 확장하여, 새로운 계통적 디자인교육 시스템의 구축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 우선은 디자인프로세스를 중시한디자인교육과, 문제발견학습으로서의 디자인의 원리를 적용한 체계적, 구조적인 교육내용 및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