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에게 참여 기회를 주려는 교사의 노력과 그 경험의 의미The process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s' efforts to give children participatory opportunities

Other Titles
The process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s' efforts to give children participatory opportunities
Authors
서혜정서영숙김진숙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참여; 유아교사; 유아교실문화; 반성적사고; 유아존중교육; 아동권리; particip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early childhood class culture; reflective thinking; child respected education; children's right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2, no.6, pp 111 - 137
Pages
27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6
Start Page
111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036
DOI
10.18023/kjece.2012.32.6.005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에게 참여 기회를 주고자 노력하는 유아교사에 대한 경험을 통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 K 시에 위치한 행복유치원 만 3세 신임교사 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하였다. 신임교사 2인은 2008년 9월부터 2009년 2월까지 7개월에 걸쳐 유아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현재의 자신을 조망하며 수업에서 유아 참여의 기회를 존중하며 교실 문화를 만들어가려 노력하였다. 그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행복과 연결되는 교사의 실행 첫 내디딤의 가치, 교사의 교육적 행위가 유아에게 이로운 것인지 갈등하며 다다름이 없는 좋은 수업을 지향하기 위해 고민하기, 익숙한 교사주도로 다시 돌아가지 않기 위해 유아가 중심이 되는 수업을 생각하며 깨어있기, 교사와 유아의 성장을 함께 가져오는 유아권리 존중 실천이 주는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유아의 참여가 일어나는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