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chwab의 실제적 커리큘럼 이론의 비판적 재평가A Critical Reappraisal of Schwab's Practical Curriculum Theory

Other Titles
A Critical Reappraisal of Schwab's Practical Curriculum Theory
Authors
윤병희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Keywords
J. J. Schwab; 커리큘럼(교육과정) 개발; 실제연구(the practical); 불확실한 실제적 문제; 숙의; 절충기예; 공통요소(commonplaces); 생활세계; J. J. Schwab; curriculum development; the practical; uncertain practical problems; deliberation; arts of eclectic; curriculum commonplaces; the Life-world; J. J. Schwab; curriculum development; the practical; uncertain practical problems; deliberation; arts of eclectic; curriculum commonplaces; the Life-world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17, no.2, pp 1 - 26
Pages
26
Journal Title
교육원리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073
ISSN
1598-1940
Abstract
Schwab은 실제적 패러다임에서 학교 커리큘럼 개발의 문제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숙의와 절충기예를 중심으로 하는 ‘실제적인 것’임을 주장하고, 커리큘럼 연구의 성격을 급진적으로 재개념화 하였다. 그러나 불확실한 실제적 문제로서의 커리큘럼 개발 문제를 숙의 과정을 통하여 해결해야 한다는 통찰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연구는 학교태의 한 부분으로서의 커리큘럼과 이론적 개념으로서의 교육을 구분하지 않고 있으며, 커리큘럼 연구의 학문적 성격과 정체성을 이론적으로 드러내지 못한다는 제한점을 안고 있다. 생활세계의 실재로서의 커리큘럼과 교육을 개념적으로 혼동하는 데에는 절충기예, 공통요소, 학문의 구조 등과 관련된 복합적 문제들이 연루되어 있다. 실제연구 자체가 일종의 이론적 실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