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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기업의 리더십 승계 전략에 관한 연구Eine Studie über die Strategie für Unternehmensnachfolge von Deutschen Unternehmen

Other Titles
Eine Studie über die Strategie für Unternehmensnachfolge von Deutschen Unternehmen
Authors
조병남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독경상학회
Keywords
가족경영기업; 비가족경영기업; 리더십 승계; 신규창업; 제 2창업; Familienunternehmen; Nicht-Familienunternehmen; Unternehmensnachfolge; Neugründung; Zweite Existenzgründung
Citation
경상논총, v.30, no.3, pp 23 - 47
Pages
25
Journal Title
경상논총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145
ISSN
1226-2625
Abstract
독일은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95.1%가 가족경영기업형태를 취하고 있다. 가족경영기업은 가치 중심적 기업경영을 특징으로 ‘경제의 인간적 얼굴’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독일의 경제성장에 비가족경영기업보다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독일의 가족경영기업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인구통계학적 변화에 따른 리더십의 교체이다. 독일중소기업연구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0년에서 2014년 사이에 약 110,000기업체에서 리더십 승계가 이루어질 전망이며, 이는 해마다 약 22,000기업체에 달하는 규모다. 리더십 승계는 리더십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고용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사안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독일기업의 리더십 승계전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승계를 제 2창업의 개념으로 파악하여 신규창업과 함께 창업정책에 포함시키고 있다. 가족경영기업의 리더십 교체는 곧 새로운 기업의 탄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둘째, 정부 주도형이다. 정부가 총책임자이며 조정자이며 연결자가 되어 관련 기관, 단체, 연구소 및 대학들을 연결하여 리더십 승계 창업지원정책과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있다. 셋째, 가상 리더십 창업통합시스템의 구축이다.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리더십 승계 창업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독일은 가족경영기업의 리더십 승계 문제를 단순히 해당기업의 문제로 간주하지 않는다. 국가의 문제로 인식하여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해결해가고 있다. 가족경영기업을 소유의 개념으로 평가하여 개인적 이익 추구를 위한 수단으로 삼지 않는다. 기업 역시 사회구성원으로써 사회의 경제기능을 원만하게 이루어가며 성과를 창출하는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는 것이다. 독일의 사례를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리더십 승계를 위한 국가의 주도적인 역할과 기업의 사회공동체 의식은 사시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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