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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루소의 사유체계 분석Analysis on Thinking Systems of Lao-tzu and Roussseau

Other Titles
Analysis on Thinking Systems of Lao-tzu and Roussseau
Authors
김수동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사유체계; 자연; 자연교육; 도덕경; 에밀; thinking system; nature; natural education; Tao Te Ching; Emile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4, no.2, pp 1 - 23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13
DOI
10.15704/kjhe.34.2.201206.1
ISSN
1225-1461
Abstract
이 논문은 동서양의 자연개념과 자연교육론을 명료화, 정립하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다. 동서양의 대표적 자연사상가인 노자와 루소의 사유체계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 중심질문의 내용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그것들은 사유방식, 자연 순환의 성격, 인간 현실존재의 방식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주로『도덕경』․『에밀』에서 찾았고, 비슷한 내용끼리 묶는 범주화과정을 거쳐, 개요 형식의 분류체계분석을 적용, 약술했다. 그리고 ‘노자와 루소의 사유체계’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변용했고, ‘본론과 논의’ 부분에서 연구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했다. 논의에서 상자도형의 분류체계분석으로 사유체계를 비교한 도표를 제시했다. 논문 전반에 걸쳐 먼저 범주별로 기술했고, 노자와 루소의 사유체계에 관해 객관적으로 분석했다. 끝으로 여성적 관점 즉 배려의 중도적 시각에서, 자연과 자연교육에 관해 주관적인 해석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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