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40년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연구의동향과 과제Exploration of Research Themes in Entrepreneurship via Trend Analysis in Asia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Research Themes in Entrepreneurship via Trend Analysis in Asia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 Authors
- 이춘우; 한유진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Keywords
- 기업가정신 연구 동향; 기업가적 지향성; 스타트업 벤처 생태계; Asia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ntrepreneurial motivation; venture ecosystem
- Citation
- 중소기업연구, v.42, no.3, pp 1 - 25
- Pages
- 25
- Journal Title
- 중소기업연구
- Volume
- 42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3
- DOI
- 10.36491/APJSB.42.3.1
- ISSN
- 1226-6345
- Abstract
- 본 연구는 중소기업학회 창립 40주년을 맞이하여학술지에 실린 기업가정신 주제 관련 연구논문들을 리뷰하였다. 40년동안『중소기업연구』에 게재된 기업가정신 연구들의 주제는 매우 제한적이었고, 게재된 논문편수도 상당히 적은 편이었다. 특히, 기업가정신의 개념이 매우 폭넓고 다양함에도불구하고, 기업가정신을 혁신 자체로만 정의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기업가정신을 혁신의결정요인으로 연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기업가정신을 수행하는 행동방식은 혁신이외에도발견과 개척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40년간의 논문들은 오로지 혁신만을 연구하고 있었다.
Lumpkin and Dess(1996)가 기업가적 지향성(EO: Entrepreneurial Orientation)을 발표한이후에는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Lumpkin and Dess(1996) EO의변수를 그대로 포함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통계기법으로 실증분석하는 논문들이『중소기업연구』에 상대적으로 많이 게재되었다. 기업가정신은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경영조직이론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될 수 있는 연구분야임에도 불구하고『중소기업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의 대부분은 이론적 위치나 관점을 명확하게 밝히지않고 있다. 기업가정신의 담당 수행주체도 기업가 이외에 사내기업가, 벤처팀 등이 될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와 벤처기업 이외에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업가정신의 연구의 질적 심화와 양적 성장을 위해 기업가정신 연구층을 두텁게 만들기위한 학계의 지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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