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김기덕 영화의 독창성과 해외 경쟁력 연구A Study on the Creativity and Competitiveness of Kim Ki-duk’s Films in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vity and Competitiveness of Kim Ki-duk’s Films in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Authors
황영미
Issue Date
Apr-2012
Publisher
국제비교한국학회
Keywords
Kim Ki-duk; international film festival; world competitiveness; image; genre; archetypal thought; creativity; Kim Ki-duk; international film festival; world competitiveness; image; genre; archetypal thought; creativity; 김기덕; 국제영화제; 해외 경쟁력; 이미지; 영화 장르; 원형적 세계관; 독창성
Citation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v.20, no.1, pp 145 - 174
Pages
30
Journal Title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45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269
ISSN
1226-2250
Abstract
우리나라 감독 중 세계적 명성을 지닌 감독이 몇 있지만, 세계 3대 국제영화제인 베를린, 베니스, 칸 모두에서 장편영화로 수상한 감독은 김기덕 감독뿐이다. 김기덕 감독이 그렇게 값진 수상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를 추적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또한 김기덕 감독의 특성을 바탕으로 해외 국제영화제의 초청 및 수상에 있어서의 해외 경쟁력의 요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김기덕 감독은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각광받는 감독임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를 테면 <빈집>(2004)이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고 해외 34개국에서 개봉되었지만, 국내에서는 9만 2천 명의 관객이 관람했을 뿐이다. <악어>(1996)로 데뷔를 했고, 이후 <야생동물보호구역>과 <파란대문>으로 해외 영화제에 초청되었지만, 정작 그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섬>이 세계 3대 국제영화제 중 하나인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었을 때부터이다. <섬>의 회화적 비주얼과 독특한 세계관이 드러나는 이야기구조와 주제가 심사위원과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국제영화제에 초청되거나 수상하게 되는 기준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독창적이고 깊이 있는 메시지와 새로운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김기덕 감독은 이력에도 드러나듯 정규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혼자 성찰하며 예술세계를 추구해 왔기에 세계 어느 나라 감독의 영화와도 다른 독특함을 보여준다. 이 글은 <악어>에서부터 <아멘>(2011)에 이르기까지 김기덕 감독의 17편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특성 중 주로 세계 3대 국제영화제에서 초청되고 수상한 영화를 중심으로 세계관 부분과 영화 언어 부분을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김기덕 감독의 세계관적 독창성은 원형적 세계관을 통한 수직적 사고의 극복과 현실 초월적 세계관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영화 언어 부분의 독창성에 대해서는 거리의 화가로서의 이력이 바탕이 된 비주얼 이미지의 상징성을 먼저 살피고 독특한 구성과 장르적 변주에 대해 살폈다. 최근작 <아리랑>은 자신의 일상과 생각을 담아낸 다큐멘터리로 분류되지만 극영화적 요소가 접합되어 있다. 또한 <아리랑>에서 여러 개체로 분열된 김기덕을 보여주는 구성은 영화가 관객에게 소통되는 과정의 숨겨진 층위를 드러내어, 자신의 내면을 객관화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외국인들의 김기덕 영화에 관한 비평과 논문 등을 통해 김기덕 영화의 해외경쟁력을 논했다. 해외에서도 많은 관객을 사로잡는 것이 아니라 영화제 영화로서의 김기덕 영화의 독창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김기덕 영화뿐만 아니라 해외영화제에서의 경쟁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