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평가에 대한 사회과 교사의 인식 및 평가 전문성 조사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tise on Student Assessment in Social Studies

Other Titles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tise on Student Assessment in Social Studies
Authors
박가나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생평가;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student assessment; teacher’s competency in student assessment.
Citation
사회과교육연구, v.19, no.1, pp 29 - 46
Pages
18
Journal Title
사회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302
ISSN
1225-68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과의 학생평가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고 사회과 교사들의 학생평가 전문성 정도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사회과 교사들은 사회과 교육에서 학생평가를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현재의 사회과 평가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대해 기존의 선다형 중심의 평가방식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보고 있었다. 한편, 사회과 교사들은 대체로 학생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가도구의 개발이나 평가결과의 활용 등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영역에 대한 전문성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평가 관련 연수 경험, 표준화된 평가문항제작 참여 경험 등이 학생평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으며, 대학에서의 평가 관련 과목 수강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표준화된 평가 문항 제작에 참여한 경험이 전문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