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동체 문화 형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만 3세 유아들의 적응 과정The Adjustment Process of 3-year olds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al Culture Construction

Other Titles
The Adjustment Process of 3-year olds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al Culture Construction
Authors
오문자이방실이유나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적응; 학급 공동체; 또래 문화; 사회구성주의; adjustment; classroom community; peer culture; social constructivism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1, pp 449 - 472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449
End Page
4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342
ISSN
1229-5809
Abstract
이 연구는 만 3세 유아 학급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가며 그들 나름의 문화를 구성해 가는 것을 적응이라 보고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유치원 만 3세 한 개 학급을 선정하여 1년 동안 유아들의 공동체 되어가기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현장기록 작업, 교사저널, 사진, 녹음 자료를 통해 수집하여 범주화 작업을 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 만 3세 유아들은 사물과 공간, 놀이 행위, 구성원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함으로 해서 관계 맺기를 시도하고, 그 참여 양식을 변화시켜가면서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유아, 유아-기존 문화 간의 상이한 관점들이 만나게 되면서 유아들은 긴장을 경험하고 있었는데, 이 긴장 상황들은 부정적 요소가 아니라 적응이라는 사회화 과정과 학급 공동체 문화 형성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만 3세 유아의 학급 적응 과정의 특성을 논의해 보고 그 교육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