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 교육사연구 동향의 재구성 -2000년대 중반 이전을 중심으로-日本における教育史研究動向の再構成 - 2000年代半ば以前を中心として -

Other Titles
日本における教育史研究動向の再構成 - 2000年代半ば以前を中心として -
Authors
이명실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교육사학회
Keywords
일본 교육사; 연구 동향; 일본의 교육사학; 교육사학회; 日本教育史; 研究動向; 日本の教育史学; 教育史学会.
Citation
교육사학연구, v.21, no.2, pp 103 - 130
Pages
28
Journal Title
교육사학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03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741
DOI
10.18105/hisedu.2011.21.2.004
ISSN
1598-915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교육사연구자들이 분석하고 정리한 자료를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일본의 교육사연구 동향을 검토한다. 교육사연구는 과거의 교육이 어떤 지역적·시대적 상황으로 말미암아 왜 그렇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밝히는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논의가 가질 수 있는 위험성은 특수성을 강조한 나머지 자기중심적 역사관으로 흐를 수 있다는 가능성과 역사서술이 군국주의, 제국주의, 배타주의적 성격을 띨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편견에 치우지지 않는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고 과거의 교육을 제대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의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눈에 비친 시대정신을 파악할 수 있고, 우리의 눈으로 본 것과 어디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검토할 수 있는 근거를 갖게 된다. 우리의 교육사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그리고 연구의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고 있는지,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여지는 없는지, 우리가 모르는 사료는 없는지 둥을 검토함으로써 우리 교육사연구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yung Sil photo

Lee, Myung Sil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