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사연구 동향의 재구성 -2000년대 중반 이전을 중심으로-日本における教育史研究動向の再構成 - 2000年代半ば以前を中心として -
- Other Titles
- 日本における教育史研究動向の再構成 - 2000年代半ば以前を中心として -
- Authors
- 이명실
- Issue Date
- Dec-2011
- Publisher
- 교육사학회
- Keywords
- 일본 교육사; 연구 동향; 일본의 교육사학; 교육사학회; 日本教育史; 研究動向; 日本の教育史学; 教育史学会.
- Citation
- 교육사학연구, v.21, no.2, pp 103 - 130
- Pages
- 28
- Journal Title
- 교육사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3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741
- DOI
- 10.18105/hisedu.2011.21.2.004
- ISSN
- 1598-915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교육사연구자들이 분석하고 정리한 자료를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일본의 교육사연구 동향을 검토한다. 교육사연구는 과거의 교육이 어떤 지역적·시대적 상황으로 말미암아 왜 그렇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밝히는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논의가 가질 수 있는 위험성은 특수성을 강조한 나머지 자기중심적 역사관으로 흐를 수 있다는 가능성과 역사서술이 군국주의, 제국주의, 배타주의적 성격을 띨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편견에 치우지지 않는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고 과거의 교육을 제대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의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눈에 비친 시대정신을 파악할 수 있고, 우리의 눈으로 본 것과 어디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검토할 수 있는 근거를 갖게 된다. 우리의 교육사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그리고 연구의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고 있는지,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여지는 없는지, 우리가 모르는 사료는 없는지 둥을 검토함으로써 우리 교육사연구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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