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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주하는 몸의 욕망과 자아의 재귀 -루키즘의 욕망과 동양의 신체미학-欲望的奔馳與自我的返回 -現代社會的外貌主义與中國哲學的身體美學-

Other Titles
欲望的奔馳與自我的返回 -現代社會的外貌主义與中國哲學的身體美學-
Authors
홍성민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Keywords
몸; 욕망; 루키즘; 장자; 유가; 수신; 신체미학(Body; Desire; Lookism; Zhuang-zi; Confucianism; The Cultivation of Body; Somaesthetic); 身體; 欲望; 外貌至上主义; 莊子; 儒家; 修身; 身體美學; 몸; 욕망; 루키즘; 장자; 유가; 수신; 신체미학(Body; Desire; Lookism; Zhuang-zi; Confucianism; The Cultivation of Body; Somaesthetic)
Citation
철학연구, no.44, pp 267 - 302
Pages
36
Journal Title
철학연구
Number
44
Start Page
267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04
ISSN
1229-4470
Abstract
이 논문은 ‘루키즘’(lookism)으로 귀결되는 현대사회의 몸의 욕망에 대해 문화심리학적 분석을 시도하고 그에 대한 동양철학적 해법을 모색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몸에 관한 푸코의 논의에 기대어 아름다운 외모를 향한 욕망은 사실 사회의 권력과 담론이 만들어낸 생산물에 불과할 뿐 주체의 자발적 욕망이 아니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개인은 권력의 담론이 조장한 이상적 신체 기준을 자기 신체 기준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욕망하는 것일 뿐 자기 몸에 대한 자발적 욕망을 갖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소비자본주의시대의 대중매체가 공모하여 신체의 탈주체화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 연구는 사회 구성주의적 시각에 입각하여 루키즘이 한국에서 더욱 성행하는 원인을 탐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객체화 신체의식’(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에 관한 심리학의 연구에 기대어 현대 사회의 루키즘 욕망을 조명한다. 그리고 그것을 유교적 몸 담론의 영향과 연결한다. 유교 담론에 따르면 몸은 전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자아는 공동체의 상호주관적 시선 안에서 몸을 통해 스스로 드러낸다. 따라서 유교 담론 안에 있는 사람은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기 존재를 확인하게 되고, 자기 존중감의 척도 역시 타자의 시선에서 얻게 된다. 그러나 유교문화에서 몸이 사회적 존재로 규정되고 있다는 사실은 한국사회의 루키즘을 추동하는 불편한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다. 이 논문은 그 대안을 찾기 위해 장자의 해체전략을 검토한다. 장자는 우리 몸의 욕망이란 사실 사회 담론에 의해 조장된 거짓 욕망일 뿐이라고 폭로하면서 사회적 몸을 해체하고 자연의 무욕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장자의 작업은 사회의 억압 구조에 대한 비판이라는 점에서 일정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장자의 비판적 전략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그의 주장에는 인간의 삶에서 윤리적 측면이 본래적인 것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 논문은 몸에 관한 유교담론의 심층적 함의를 다시 조명하고자 한다. 유교담론에서 몸은 사회적 가치를 수행하는 기호 체계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근본적으로 주체 내면의 진정성을 드러내는 기표로 규정된다. 그리고 修身은 타자의 눈에 몸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기 본성을 몸으로 체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면으로부터 자기 몸을 아름답게 가꾸어가는 일종의 윤리적 미학이다. 여기에 유교적 몸 담론의 참된 의의가 있으며 현대사회의 루키즘에 유학이 제시하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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