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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문화마케팅 척도 개발과 소비자 관계의 질에 관한 연구The Scale Development of Cultural Marketing

Other Titles
The Scale Development of Cultural Marketing
Authors
김소영임승희구진경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문화마케팅; 문화커뮤니케이션; 문화지원; 문화기업 이미지; 관계 질; cultural marketing; cultural communication; cultural sponsorship; cultural corporation image; relationship quality
Citation
상품학연구, v.29, no.6, pp 119 - 131
Pages
13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119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19
DOI
10.36345/kacst.2011.29.6.012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춘 기업의 문화마케팅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문화마케팅 활동이 기업과 소비자간 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총 3개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 1에서는 문화커뮤니케이션, 문화지원, 문화이미지라는 문화마케팅의 구성 차원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제 과정을 통해 세 구성차원을 아우르는 13개의 문화마케팅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연구 2는 연구 1에서 개발된 문화마케팅 측정항목이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춘 측정도구임을 재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3은 애착을 매개로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소비자와 기업간 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는 문화마케팅 효과를 선행연구에서 규명하지 않았던 새로운 차원에서 제시하는 결과이며 나아가 연구 1과 연구 2를 통해 개발된 기업의 문화마케팅 척도의 이해 타당성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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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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