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대 교육과정 비평을 통한 미술교육의 본질과 기능 재고The Essence and Functions of Art Education in Modern Curriculum Criticism

Other Titles
The Essence and Functions of Art Education in Modern Curriculum Criticism
Authors
김향미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Keywords
Art Education; Modern Art Curriculum; Essence and Functions of Art Education; Paradigm of Art Education; 미술교육; 근대 미술 교육과정; 미술교육의 본질과 기능; 미술교육 패러다임
Citation
한국초등교육, v.22, no.2, pp 243 - 254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초등교육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43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88
DOI
10.20972/kjee.22.2.201108.243
ISSN
1976-698X
Abstract
모더니즘적 사고에 기반을 둔 근대 미술 교육과정은 이제 예술을 둘러싼 오늘날의 다양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변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의 미술은 대단히 다변적이고 통합적이기 때문에 종래의 편협한 교과관에 미술교육을 대응시키는 일은 적절하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이라는 관점에서 근대 미술교육을 성립시킨 제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를 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탈근대시대 미술교육의 역할과 과제를 조망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시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삶 속에서 미술교육의 본질과 특성들이,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포착하고 적응해 나가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 대안인지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예술과 생활, 삶의 의미와 다양성을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교육철학적 관점을 내포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기반으로 미술 교육과정이 구상되어야 할 것이다. 문화 예술적 역량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미술교육 내용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