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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시대 효율적 토론 수업 연구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모델 비교와 그 의미-A Research on the Effective Discussion Class in the Age of Multimedia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Effective Discussion Class in the Age of Multimedia
Authors
김지윤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Discussion class; PBL; Multimedia; Digital Native Generation; 비대면 수업; 대면수업; 토론수업; PBL; 문제기반학습법; 다매체; 디지털원주민 세대
Citation
사고와표현, v.13, no.2, pp 213 - 252
Pages
40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213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5
DOI
10.19042/kstc.2020.13.2.213
ISSN
2005-467X
Abstract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대응력을 기르기 위해서 교육 현장에서 근래에 주목되는 학습법이 ‘문제기반학습’이라고도 불리는 PBL(Problem-Based Learning) 이다. 이 글은 PBL을 활용한 토론 수업의 교육 방식을 제안하고, 현재 대학 교육에서 문제기반학습법이 가지는 효과와 의미를 확인하여, 보완책과 향후 방향을 모색하였다. 특히 현재 대학생들이 속해있는 디지털 원주민 세대의 특징과 멀티미디어 시대의 특성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에 맞는 수업 모델의 사례를 제시하며 성과를 점검했다. 연구 대상으로 삼은 대학 강의의 사례는 성신여자대학교 교양대학의 <비판적사고와토론>으로, 말하기 교육을 담당하고, 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토론 수업은 쓰기와 말하기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는 수업이므로 ‘토론 수업’의 효율적 교육방안에 대한 연구에는 말하기 뿐 아니라 읽기, 쓰기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이 글에서는 다매체 시대 새로운 세대의 읽기, 쓰기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PBL 교육법이 지향하는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말하기 교육’과 “설명학습”과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발견학습”, “탐색학습”을 촉진해 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2020년도 1학기 수업은 코로나 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되었는데,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최초로 시도되었던 전면적인 비대면 강의의 성과 및 보완과제를 점검하고 그 이전에 실시했던 대면 강의와 비교해보았다. 이는 앞으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뉴 노멀(New Normal)’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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