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 대상 로봇과 로봇활용효과에 대한 인식과 구성주의 신념의 관계분석Relation between the Perspectives of Robots and Robot use Effects and the Constructivist Beliefs of Teachers

Other Titles
Relation between the Perspectives of Robots and Robot use Effects and the Constructivist Beliefs of Teachers
Authors
심숙영오정윤
Issue Date
Jan-2011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로봇; 로봇활용효과; 로봇에 대한 교사인식; 로봇과 구성주의 신념; 물활론적 사고; Robot; Robot use effect; Teachers' perspectives of robot; Relation between robot perspectives and constructivist beliefs of teachers.
Citation
아동과 권리, v.15, no.2, pp 227 - 250
Pages
24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227
End Page
2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59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수업을 하게 될 교사들이 유아의 물활론적 발달특성과 관련하여 로봇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떠한 로봇의 외형을 아동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로봇과 로봇의 활용효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교사의 구성주의 신념이 테크놀로지와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다는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테크놀로지 매체인 로봇과 교사의 구성주의 신념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로봇에 대한 아동의 물활론적 사고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아동이 선호할 로봇으로는 친구같은 로봇이나 놀이로봇을 선정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육현장에서 로봇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고 로봇을 활용한 교육목적으로는 유아들의 컴퓨터와 테크놀로지 자기효능감 향상이라고 하였다. 셋째, 로봇과 로봇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긍정적일 수록 구성주의에 대한 신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들은 로봇에 대한 아동의 물활론적 사고에 근거하여 교사들은 로봇을 교수매체로써 활용해야 하며, 교사가 구성주의적 신념을 가지고 교수활동을 할 때로봇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