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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봉수당진찬의 공연사적 의의

Authors
송혜진
Issue Date
Feb-2010
Publisher
숙명여대 한국어문화연구소
Citation
한국어와 문화, v.7, no.0, pp 23 - 54
Pages
32
Journal Title
한국어와 문화
Volume
7
Number
0
Start Page
23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267
ISSN
1976-0582
Abstract
본고는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홍씨(獻敬王后 惠慶宮 洪氏 1735년~1815년)를 위한 회갑연 ``봉수당진찬(奉壽堂進饌)``에서 연행된 음악과 춤 등의 공연 내용이 조선시대의 여느 진연과 차별화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봉수당 진찬의 음악과 춤의 계획과 구성 연출 등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아울러 봉수당진찬의 악무 구성이 궁중음악과 춤의 전승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이점이 조선시대의 궁중 공연전승사에서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혜경궁홍씨의 회갑연 ``봉수당진찬``은 정조가 2년여 의 준비기간을 두고 치밀하게 기획한 행사로, 특히 진찬의 주 요소인 음악과 춤의 구성과 연출에서 매우 이례적인 시도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장악원의 악공 대신 군영의 악대 중심으로 구성된 악대의 편성은, 군영악대가 궁중의 진연에서 연주한 최초의 일이며, 이후로도 유례가 드문 특징적인 양상을 보여준다. 악대는 등가와 헌가의 구분 없이 단일악대로 편성되었는데, 장악원의 악사들이 참여하였다고는 하나 종경 및 방향. 건고·응고·삭고 축. 어·비파 등의 악기가 생략되고, 피리, 대금 류가 다수로 편성된 ``대풍류`` 가 중심이 되었다. 이 같은 봉수당진찬에서의 악대편성 과 연주 형태는 외형상 유사하고, 주요 연주 곡목도 동일하지만 악곡의 음악적 표현 면에서는 큰 차이가 있었었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정재 여령은 각 지방의 선상기를 불러올리는 대신 화성부 소속의 향기(鄕妓)와 내의원 혜민서의 의녀 및 공조와 상방의 침선비 즉, 경기(京妓) 만으로 구성하였다. 정조 이전의 궁중진연과 정재 여령의 인원 및 공연 종목, 각 정재에 출연한인원을 살펴본 결과 비록 인원수는 적었지만 공연 종목 및 각 정재에 참여한 인원은 오히려 늘었다. 또 전체 정재 구성에서 향악정재의 비중이 높아졌고, 지방 관아에서 연행되어 온 <검무>, <선유락> 등의 새로운 종목이 수용되었는가 하면,<학무>는 부분적으로 새로운 창작을 시도하였다. 봉수당진찬을 연구한 기존 연구에서는 예를 간소하게 하려는 정조와 혜경궁의 ``종절성례`` 원칙이 단일 악대의 편성과, 주요 악기의 미비, 소수로 한정한 정재여령의 인원수에서 드러난다고 보았다. 그러나 본고에서 봉수당진찬의 기획 및 준비과정을 재고해 본 결과 정조와 혜경궁의 ``종절성례`` 원칙은 공연자의 인원, 악대의수, 주요악기 유무가 아니라 장악원 악공 대신에 군영악대를 중용(重用)하거나, 정재 상연을 위해 선상기를 불러올리는 수고를 줄인 것에서 찾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정조는 이러한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내용과 형식이 둘 다 알맞고 실질과 문채가 모두 갖추어진 연향``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정조의 악무 계획은 군영 세악수들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재 종목의 확대와 창작의 동기를 마련함으로써 조선후기의 궁중음악 전승사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왔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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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g, Hye Jin
전통예술학과 (전통음악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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