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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첨삭 피드백-고쳐쓰기 지도 모형Teaching & Learning Model of Written Feedback-Revision for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Write

Other Titles
Teaching & Learning Model of Written Feedback-Revision for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Write
Authors
이은자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Keywords
첨삭 피드백; 고쳐쓰기; SQ2R 읽기; 공개첨삭 피드백; 자기 첨삭피드백; 동료 첨삭피드백; 교수 첨삭피드백; 숨은 독자; written feedback; revision; SQ2R reading comprehension method; audience
Citation
새국어교육, v.86, pp 279 - 306
Pages
28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Volume
86
Start Page
279
End Page
3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352
DOI
10.15734/koed..86.201012.279
ISSN
1226-6736
2586-2146
Abstract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고쳐쓰기를 유도할 수 있는 단계별 첨삭피드백 통합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 단계별 첨삭피드백의 구체적 방법으로 ‘SQ3R’ 방식을 변형한 ‘SQ2R’ 읽기 방법을 활용했다. 1단계 지도의 핵심은 학생필자의 자기 첨삭 피드백과 고쳐쓰기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진행되는 공개첨삭은 교수의 시범과 학생 동료 구성원 간에서 친밀한 소통 속에서 첨삭 피드백을 익힐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법이다. 공개첨삭 직후 자신의 글을 스스로 피드백함으로써 필자 내면에 숨어있는 독자의 눈을 일깨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고쳐쓰기의 초점은 학생필자가 처음 의도했던 글과 실제 작성된 글 간의 불일치를 줄이는 작업에 있다. 2단계는 학생필자들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동료 첨삭 피드백 단계이다. 1단계에서 이루어진 수정본을 학생들과 돌려읽기를 하며 협력적으로 첨삭 피드백한다. 지도의 핵심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중심성을 극복하고 예상 독자를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데 있다. 따라서 고쳐쓰기의 초점은 필자와 독자 사이의 일치를 목표로 한다. 3단계는 교수의 전문 첨삭 피드백 단계로 학생들이 글을 완성하기 전에 받는 최종 피드백이다. 1학년 대학생 필자는 아직 대학의 학문 담화공동체에 익숙지 않아 동료간 피드백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수의 첨삭 피드백은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고, 그것은 교수자가 지켜야 할 첨삭피드백의 원리와 방법에 준하는 것이어야 한다. 본 연구가 제시한 모형은 학생필자 자신의 반성적인 고쳐쓰기 훈련을 유도하고 동료와 교수가 함께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단계적, 지속적 글쓰기 지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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