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도입에 따른 국내 양방향 방송 매체간 경쟁 관계 비교 : 적소 이론의 적용Competitive Analysis Among Interactive Broadcasting Media in Korea Affected by the Introduction of IPTV : Adopting the Niche Theory
- Other Titles
- Competitive Analysis Among Interactive Broadcasting Media in Korea Affected by the Introduction of IPTV : Adopting the Niche Theory
- Authors
- 한은정; 서보밀
- Issue Date
- Nov-2010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IPTV; Interactive Broadcasting Media; Niche Theory;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Gratification Opportunity; Competitive Advantage; IPTV; 양방향 방송 미디어; 적소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충족 기회; 경쟁 우위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5, no.4, pp 219 - 244
- Pages
- 26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219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393
- ISSN
- 2288-3908
- Abstract
- IPTV의 시장 진출 이후 양방향 방송 특성을 중심으로 한정된 미디어 수용자의 매체 선택을 둘러싼 유료 방송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IPTV 도입 이후변화된 유료 방송 시장의 경쟁 구조를 양방향 방송 매체간 경쟁 관계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적소 이론에 의한 경쟁 관계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IPTV와 기존 유료 방송 매체인 케이블방송, 위성방송간의 경쟁 관계를 양방향 방송의 충족 기회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양방향 방송에 대한 수용자의 기대 가치 차원은 사용 용이성, 상호작용성, 선택의 다양성, 경제성의 4가지로 제시하였으며, 적소 이론에 의해 수용자의 각 매체 별 활용 정도, 매체간 유사성 정도, 매체간 경쟁 우위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분석 결과에 의해 IPTV와 타방송 매체와의 경쟁 구도를 살펴보고, IPTV가 유료 방송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성공 전략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