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남·여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Career Education by Vocational Cards for School Children on the Career Development of the male and female in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Impacts of Career Education by Vocational Cards for School Children on the Career Development of the male and female in Elementary School
- Authors
- 김지영; 서영숙
- Issue Date
- Jun-2010
- Publisher
- 한국보육지원학회
- Keywords
- 초등학생용 직업카드; 진로교육; 남·여 초등학생; 진로발달; vocational cards for school children; career education; male and female in Elementary School; career development
- Citation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6, no.1, pp 115 - 135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3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67
- ISSN
- 1738-949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발달단계에서 가장 초보단계인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남·여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경남 J시에 위치한 ‘안골포’초등학교의 5학년 7개 반 중 1개 반 32명(남학생 15명과 여학생 17명)을 대상으로, 2009년 10월 28일부터 2009년 11월12일 까지 3주간, 주 2회기 총 6회기로 한 회기 당 40분∼45분씩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직업적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교 남학생의 ‘진로지향성’, ‘직업적성편견’, ‘자율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직업적성편견’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남·여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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