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반 보육실습 체험에 대한 의미Meaning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s in Daycare Centers for Toddler

Other Titles
Meaning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s in Daycare Centers for Toddler
Authors
천혜정서영숙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toddler care and education; student teacher; practicum i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영아보육; 보육실습; 예비보육교사; 네러티브 연구; toddler care and education; student teacher; practicum i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6, no.1, pp 177 - 199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77
End Page
19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76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실습에서 예비보육교사들이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드러내어, 예비보육교사들의 영아반 보육실습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서울의 A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4명의 보육실습 체험을 8개월간 수집한 내러티브 연구이다. 예비보육교사들의 영아반 보육실습의 체험은 개인마다 다양하였으며 실습을 통하여 교사가 되어가는 것의 가치와 영아에 대한 이해, 영아보육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고 있다. 영아반보육실습의 의미는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에서 자기존재를 확인하고 교사로서 자신을 돌아보는 자기성찰의 태도를 통하여 자기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고, 가르치는 일에 행복함을 체험하는 과정이었다. 또한 영아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아들의 삶에 진정으로 마음을 다하여 함께 하는 돌봄의 자세임을 알아가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