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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감수성 증진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효과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ffect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for children’s rights sensitivity improvement

Other Title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ffect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for children’s rights sensitivity improvement
Authors
서혜정김진숙서영숙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children’s rights; human rights sensitivity; pre-serv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problem-based learning; 아동권리; 권리 감수성; 예비유아교사; 문제중심학습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4, no.1, pp 85 - 116
Pages
32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41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H대학 예비유아교사 2학년 51명을 대상으로 6주간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실시한 후 아동권리감수성 증진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처치하기 전과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문제중심학습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paried t-검증을 통해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루일과계획, 게임활동, 자리 및 순서 정하기, 요리활동, 자유선택활동, 견학계획에서 아동권리감수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가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권리’ 프리즘으로 유아교실을 들여다 본 경험을 통해 유아권리 존중이란 유아에게 주도권 주기와 유아의 의견 경청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유아권리’라는 프리즘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유아권리 존중의 파수꾼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감수성 향상을 위해 문제중심학습 효과를 드러낸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게 될 예비유아교사들을 위해 다양한 상황마다 아동권리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양성교육에서 기존의 교과목과 권리감수성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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