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감수성 증진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효과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ffect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for children’s rights sensitivity improvement
- Other Titles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ffect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for children’s rights sensitivity improvement
- Authors
- 서혜정; 김진숙; 서영숙
- Issue Date
- Mar-2010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 Keywords
- children’s rights; human rights sensitivity; pre-serv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problem-based learning; 아동권리; 권리 감수성; 예비유아교사; 문제중심학습
- Citation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4, no.1, pp 85 - 116
- Pages
- 3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85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41
- ISSN
- 2288-446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H대학 예비유아교사 2학년 51명을 대상으로 6주간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실시한 후 아동권리감수성 증진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처치하기 전과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문제중심학습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paried t-검증을 통해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루일과계획, 게임활동, 자리 및 순서 정하기, 요리활동, 자유선택활동, 견학계획에서 아동권리감수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가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권리’ 프리즘으로 유아교실을 들여다 본 경험을 통해 유아권리 존중이란 유아에게 주도권 주기와 유아의 의견 경청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유아권리’라는 프리즘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유아권리 존중의 파수꾼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감수성 향상을 위해 문제중심학습 효과를 드러낸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게 될 예비유아교사들을 위해 다양한 상황마다 아동권리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양성교육에서 기존의 교과목과 권리감수성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4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