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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개척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Design of 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 for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in Asia

Other Titles
Design of 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 for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in Asia
Authors
이은령김교정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ntelligent Agent; Culture Contents; Community; Global Network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1, no.1, pp 47 - 55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5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42
ISSN
1598-2009
Abstract
문화콘텐츠 산업은 지식기반 핵심산업으로, 정보통신기술에 인간의 창의성, 상상력, 감성, 스타일을 투입하여 문화콘텐츠기반 경제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문화산업은 문화전쟁이라는 커다란 변화속에 콘텐츠파워(contents power)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추세속에서 우리 문화콘텐츠는 아시아를 넘어 각국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제한된 현지시장정보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문화전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문화콘텐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출확대와 신규시장개척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지역전문가 양성이 요청된다. 본 논문에서는 진출 대상 국가의 문화산업 리딩그룹을 국내에 초청하여 우리나라 콘텐츠를 경험케 함으로써 자국 내에서 친 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는 초청연수 및 한국기업의 해당국 파견연수, 한국내 체류하는 유학생 연수에 대한 교육지원시스템, ETS-CS(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을 설계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더 나은 시스템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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